• 2022. 3. 4.

    by. 짱구노리

    붕어 낚시의 최고의 선택은 산란기 낚시


    붕어낚시를 할 때 1년 중에 붕어낚시가 가장 잘되는 시기는 산란기 때 하는 낚시입니다.

    산란기는 붕어가 산란을 하는 시기를 말하여 보통 우리나라의 붕어들의 산란기 시기는 개나리와 진달래가 피는 시기에 시작하여 약 2주일 뒤 벚꽃이 피면서 본격적인 산란이 이루어지고 다시 2주일 뒤 배꽃이 만개하면서 산란은 절정에 이르게 됩니다.

    대부분의 산란시기는 꽃의 개화시기로 산란기를 예측을 하며 붕어는 생후 2~3년부터 산란을 할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붕어 산란장소는?

    대부분의 붕어들의 산란장소는 버드나무 또는 수초가 많은곳이 대표적인 산란 장소입니다.

    마름(마름과 Trapa japonica):

    진흙 속에 뿌리를 내리며 가느다란 줄기가 물 속에서 길게 자라 물 위에 뜬다. 잎은 마름모꼴의 삼각형으로 빽빽하게 나와 있는데, 잎자루에는 공기가 들어 있는 주머니가 있어서 물 위에 뜰 수 있게 되어 있다. 열매는 핵과로 마름이라고 하는데, 물 속에서 아래를 향해 달리며, 2~4개의 뿔이 있는 독특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연못이나 늪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땟장

    원래 땟장의 이름은 바랭이이며 여러해살이 풀로 30~90cm까지 자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감탕 바닥보다는 마사토 등 바닥이 단단한 곳에서 많이 자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밑부분에 뿌리가 나와 뻗어나가기 때문에 물속에서는 거미줄처럼 얽혀 있으며 억세고 질겨서 바늘이 걸리면 빼기 힘듭니다.

    검정 말풀

    검정 말풀은 수중에 무리를 이뤄 군생하는 자라풀과의 다년초로서 다른 말 풀 류보다 약간 검습니다. 키는 30~60cm 안팎이며 잎은 3~8개씩 자랍니다. 4~5월에 산란기에 붕어가 산란장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정 말풀은 물벼룩이나 기타 수생 곤춘이 많이 서식을 하기 때문에 붕어나 물고기의 먹이 자리 이기도 합니다.

     

    갈대

    갈대는 여러해살이로 하천, 호수, 습지 또는 갯가의 모래땅에 키가 크게 군락을 형성하고 있으며 뿌리줄기의 마디에서 많은 황색 수염뿌리가 납니다. 줄기는 마디가 있고 속이 비어있으며 높이는 약 3m 가랑 되는것 같습니다. 

     

    부들

    줄기는 곧고 길며 높이는 약 1~1.5m 정도이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퍼지고 열매삭은 길이 7~10cm이며 긴 타원형입니다.부식질이 풍부한 점질 양토에서 잘 자라지만 수분만 충분히 공급되면 토양은 가리지 않습니다. 특히 부들에서 잘 잡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줄(흔히 줄풀이라고 함)

    여러해살이로 연못이나 냇가에서 자라며 굵은 뿌리줄기가 진흙 속으로 뻗어가며 잎이 무더기로 나오고 높이는 약 1∼2m입니다. 잎은 길이 50∼100cm, 폭 2∼4cm이며 분홍색이고 밑이 좁아지며 주맥이 굵게 자랍니다.

     

     

    여뀌(여귀풀)

    마디풀과의 한해살이 풀로 들이나 냇가, 습지에서 서식. 높이 40∼80cm로 털이 없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꽃은 6∼9월에 피고 지혈작용이 있어 민간에서는 이것을 짓찧어 물고기를 잡는 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산란기 붕어낚시 채비법

    산란기 붕어낚시의 바늘 크기는 지렁이를 달 때에는 8~10호의 바늘이 적당하고 떡밥을 달 경우는 6~7호의 바늘을 주로 사용을 합니다. 수초와 지형에 따라 외바늘도 사용을 하고 가지바늘 채비를 사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산란기 붕어낚시 미끼 운용법

    산란기의 초반에는 수온이 낮기 때문에 생 미끼인 지렁이를 사용을 하면 좋을 수 있으며 산란기의 막바지에 접어들었을 경우에는 떡밥을 많이 사용을 합니다.

    붕어의 입질이 매우 약할 때에는 글루텐을 쓰는 방법이 좋습니다. 붕어 낚시의 꽃은 산란기 특수 때를 노리는 것이 붕어낚시의 참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붕어 손맛 많이 보시고 꼭 캐치 앤 릴리즈를 실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것저것모든정보 > 낚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다낚시 해양안전수칙  (0) 2021.06.27
    자리돔이라는 생선을 아시나요?  (0) 2021.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