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 12. 5.

    by. 짱구노리

    회계의 용어 정리 (재무회계, 세무회계, 관리회계)

     

     

    안녕하세요. 오늘은 회계의 종류에 대해서 포스팅을 합니다. 기업의 ERP 라던가 주식의 재무제표를 보기 위해서는 회계가 빠질 수가 없습니다. 정말로 중요하며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면 회사생활 및 일상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우선 회계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제목에서와 같이 재무회계, 세무회계, 관리회계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들어본 재무회계 , 국가에 세금을 납부하기 위해 과세소득을 측정하는 세무회계, 회사 내부에서 관리하는 관리회계로 나뉩니다. 

     

     

     

     

     

    ▶ 재무회계란(financial account)?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는 재무제표를 작성을 하기 위한 회계입니다. 회사의 고객, 투자자, 주주 등의 외부인들이 볼 수 있게 관리하는 회계입니다. 재무제표의 종류에는 크게 재무 상태표,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가 있습니다. 

     

     

    ▶ 세무회계란(tax account)?

     

    세무회계(tax accounting)는 정부나 국가에 세금을 내기 위한 회계입니다. 일반적으로 재무회계를 기준으로 작성을 하고 계산방식은 조금 다릅니다. 우리가 보통 비용(지출) 결의서에 첨부하는 증빙들은 세무회계를 위한 것입니다. 사실관계에 따라서 지출을 확인하고 비용으로 적용하는 재무회계와 달리, 세무회계는 법으로 규정한 관련 증거서류(증빙) 없이는 비용을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 관리회계란(management account)?

     

    관리회계(management account)는 회사의 경영활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작성되는 회계입니다. 관리회계는 내부 관계자를 위한 자료이기 때문에 특별히 정해진 양식이나 규격은 없습니다. 각 회사의 상황이나 경영진에 요구에 따라 맞춰 작성이 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기업 회계는 목적에 따라 여러 종류의 회계로 나뉩니다.  간단하게 회계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